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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하철 9호선(서울 지하철 9호선)은 서울특별시 강서구 개화역과 강동구 중앙보훈병원역을 잇는 서울의 도시철도 노선입니다. 경로 안내에 사용되는 경로의 색상은 골든입니다.
서울지하철 9호선 정리
개요
개화역-중앙보훈병원역 31.7km 구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09년 7월 24일 강서역(개화역-신논현역) 1단계, 2015년 3월 28일 강남역(신논현역-종합운동장역) 2단계 구간이 개통되었습니다. 2009년 12월 21일 올림픽공원역 5.94km 구간과 2010년 8월 23일 올림픽공원역과 중앙보훈병원역 3.2km 구간에서 강동구간의 3단계 공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전체 노선은 서울시 소유입니다. 서울메트로9호선은 계몽·신논현 등 강서구간의 30년간 사업 추진과 차량 운영, 관리, 선로 정비 전반을 맡고, 서울메트로는 강남·강동구간에 위탁 운영하게 됩니다.
2013년 10월 23일, 서울시와 서울시는 변경(지하철 9호선 사업 개편)을 시행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번 협약은 민간사업자 주주 전면 교체, 서울시 요금결정권 이전, 최소수입보장(MRG) 폐지, 사업수익률 조정, 관리비 절감, 시민자금 도입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건설투자자(현대로템·포스코ICT·현대건설 등 7개사)와 금융투자자(맥쿼리·중소기업은행 등 6개사)가 주주 교체로 인해 철수하고, 교보생명·한화생명 등 11개 신규 금융투자회사가 철수한다는 점입니다. 참여합니다. 또 요금 결정권은 서울시가 부담하게 돼 요금 인상에 대한 불필요한 혼란을 최소화할 방침입니다. 2018년 12월 1일, 3단계 구간이 개통되고 전 구간이 개통되었습니다.
역사
2002년 4월 3일 : 1단계 김포차량기지 - 교보타워 사거리 건설공사입니다
2008년 9월 18일: 1단계 신논현역 개화 확정되었습니다
2009년 1월 1일 : 신논현과 종합운동장 사이 4.5km 구간 공사입니다.
2009년 5월 28일: 동작역에서 동작(현충원)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009년 7월 24일 : 1단계 계몽 - 신논현 구간 개통 (마곡나루역 제외)입니다.
2009년 12월 21일: 올림픽 공원 5.94km, 31단계 종합경기장 건설입니다.
2010년 4월 5일: 마스터 계획 종료 지점이 변경되었습니다. 방이(오륜동)에서 둔촌동(본운병원)까지 1.5km 연장입니다.
2010년 8월 23일 : 둔촌동 보훈병원 3~3.2km 구간 올림픽공원 조성사업
2014년 5월 24일: 마곡나루역이 개통되었습니다.
2014년 8월 1일 : 2, 3단계 사업자로 서울메트로 선정되었습니다.
2014년 12월 18일: 2단계 스테이션 이름이 확인되었습니다.
2015년 3월 16일 - 3월 20일: 두 번째 단계에서 대중을 위한 시승 경험을 테스트합니다.
2015년 3월 28일: 신논현 - 종합운동장 개장
2015년 4월 2일 : 서울메트로의 자회사인 서울메트로9호선이 2, 3단계 위탁운영자로 설립되었습니다.
2015년 10월 31일입니다. 노량진역 환승 1호선이 개통되었습니다.
2017년 12월 30일입니다. 김포공항과 종합운동장 간에는 평일에도 6량짜리 급행열차 3대가 개통됐습니다.
2018년 1월 22일 ~ 1월 26일 : 3단계 개장에 대비한 종합운영을 개시하였습니다.
2018년 8월 9일: 3단계의 스테이션 이름이 확인되었습니다.
2018년 8월 11일 ~ 11월 5일 : 3단계 운영입니다.
2018년 11월 28일입니다. 2단계 운행은 서울메트로9호선 재위탁 운영에서 서울교통공사 직영으로 변경되며, 3단계도 서울교통공사가 직접 관리하게 됩니다.
2018년 12월 1일: 3단계 종합운동장-중앙보훈병원 개원
2019년 12월 26일 : 마곡나루역에서 마곡나루역으로 변경 (서울식물원)
운영
일반열차와 급행열차는 개화~중앙보훈병원 간 모든 역에 운행하며, 급행열차는 김포공항역, 마곡나루역, 가양역, 염창역, 당산역, 여의도역, 노량진역, 동작역, 고속터미널역, 신논현역, 석릉 등에만 정차합니다.혼 역입니다 급행열차는 추가 요금이 필요 없으며, 일반열차와 급행열차는 급행역에서 같은 승강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운임
서울시는 2009년 3월 서울지하철 9호선 기본요금을 기존 광역지하철과 마찬가지로 교통카드 기준 900원(현금 1000원)으로 잠정 결정했습니다. 서울메트로9호선(서울메트로9호선)은 기본요금을 인상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현행 서울 지하철 요금 체계는 그대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논란
919 역명 설정입니다.
흑석역 #역명 논란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중앙대학교와 흑석동 주민들은 919역의 역명을 놓고 갈등을 빚었습니다. 당시 중앙대는 중앙대역 또는 중앙대 흑석역이라는 이름을 붙여야 한다고 주장했고 흑석동 주민들은 흑석역이라고 요구했습니다. 대학은 대학이 지역발전의 큰 원동력이며, 역명제정의 원칙을 주민이 지켜야 하며, 지역명을 지하철역으로 활용해 지역을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했습니다.
당초 지명위원회는 역명 제정 원칙을 우선시하여 역명 919를 흑석역으로 지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중앙대학교의 요청을 받아들여 흑석역(중앙대학교 입학)이라는 이름을 붙여서 두 이름이 쓰여질 수 있도록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게다가, 2009년 6월 12일부터 서울 지하철 7호선 상도역에 있는 버스 정류장 이름이 삭제되었습니다.
요금 인상 논란
서울시는 서울지하철 9호선 요금을 통합 대중교통 요금 체계에 통합하자고 주장했고, 서울 지하철 9호선도 과도한 적자로 기본요금을 1582원으로 책정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이는 2009년 3월 31일 9호선이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계획에 참여해 기본요금을 900원으로 책정하면서 마무리됐습니다.[35] 하지만, 2012년 2월 말경에, 서울 지하철 9호선은 심각한 누적 적자로 인해 9호선의 별도 운임을 받을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36] 또한, 동년 4월 14일, 회사는 6월 16일부터 기본요금을 500원까지 인상한다고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했습니다. 다만 서울시는 사회기반시설 민간투자법 위반으로 과태료 1000만 원을 부과할 계획이며, 일방적으로 요금 인상을 강행할 경우 사업지정을 취소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39] 시는 또 9호선 요금만 올리면 요금 정산 시스템에 오류가 발생하고, 시스템 장애 시 2차 소송이 제기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9호선 운임은 여전히 수도권 환승할인제 수준에서 인상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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