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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하철 6호선 또는 서울 지하철 6호선은 서울특별시 은평구 응암역과 중랑구 신내역을 연결하는 서울의 도시철도 노선입니다. 스크린 도어는 모든 스테이션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노선의 색은 황토색이고, 그 색의 의미는 행복입니다. 전 구간은 서울교통공사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역사
1993년 12월: 건설 공사입니다.
1995년 2월 11일 : 건설 및 운영사업 승인합니다.
2000년 8월 7일: 봉화산역 ~ 상월곡역 구간이 개통되었습니다
2000년 12월 15일 : 상월곡역 ~ 응암역 (약수역, 버티고개역, 한강진역, 이태원역 등 제외) 입니다.
2001년 3월 9일 : 약수역, 버티고개역, 한강진역, 이태원역 개업
2005년 12월 21일: 동묘역 앞 1호선 환승 개통
2009년 5월 28일: 검색역에서 디지털미디어시티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009년 7월 1일 : 경의선 복선전철 개통으로 디지털미디어시티역이 환승역이 되었습니다
2010년 5월 27일: 효창공원역(용산구청)에서 효창공원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010년 12월 29일: 인천공항철도에 의해 디지털미디어시티역이 개통되어 3개 노선의 환승역이 됩니다.
2011년 11월 30일: 공덕역 인천국제공항철도 환승 개통
2012년 12월 15일: 공덕역 경의선 환승 개통
2013년 12월 26일 : 녹사평역에서 녹사평역(용산구청)역, 봉화산역(서울의료원)역으로 변경
2016년 4월 30일: 경의중앙선 효창공원역 환승 개통
2019년 12월 21일: 봉화산역 ~ 신내역 구간 개통되었습니다.
개요
서울 은평구와 중랑구를 잇는 노선으로 마포구를 거쳐 동서로 한강 북부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순환선으로 구성된 일부 노선이 특징입니다. 그것은 또한 2002년 FIFA 월드컵을 준비하기 위한 것입니다. 대흥역에서 삼각지대로 가는 구간은 용산선과 다소 중첩돼 있고, 월곡역에서 봉화산역까지는 북쪽 고속도로를 따라 운행하고 있습니다. 6호선은 한강을 건너지 않고 서울 북서부와 동북부를 연결하고, 시내 곳곳으로의 접근성을 개선하고 외곽으로 도시 교통수요를 분산시키기 위해 시내를 통과하는 모든 노선과 환승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6호선이 개통되면서 서울교통공사는 도심과 직접 연결되는 거미줄 모양의 방사형 지하철망을 완성했습니다. 차량 기지를 제외한 6호선도 5호선처럼 지하에 있었습니다. 하지만, 경춘선으로 가는 유일한 환승역인 신내역이 지상에 건설되면서 지상 구간이 생겨났습니다.
운행
응암순환, 봉화산, 신내 등이 주로 운영됩니다. 봉화산역이나 신내역에서 응암역으로 가는 열차는 응암순환이라는 목적지를 이용합니다. 응암역에 도착하면, 목적지를 봉화산이나 신내로 변경하고, 응암순환구간을 따라 응암→불광→독바위→구산→응암역으로 이동합니다.
차량
서울교통공사의 6000호 전동차입니다.
관리비는 신내차량사업소에서, 관리비는 7호선 도봉차량사업소에서 각각 부담합니다. 현재 6000대 41대의 열차가 운행되고 있지만, 640,641대의 열차가 7개 노선으로 환승하기 때문에 39대의 열차가 운행 중입니다.
운임
수도권 내 다른 노선과 동일한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으며, 환승통로를 이용해 수도권 내 다른 노선으로 환승할 경우 추가 요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승차 시에는 자동판매기에서 구입한 승차권, 교통카드(티머니 등), 교통카드가 장착된 일부 신용카드, 수도권 내 다른 역에서 발매한 승차권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요금제가 적용되며, 서울·경기·인천 등 시내버스에서 환승할 때 기본요금이 면제되거나 할인됩니다.
연결 트랙
신차 사업에 첫 차량이 들어오자 신차사업 동쪽을 지나는 중앙선(구리구 57사단 방향)에서 연결선을 신설할 계획이었으나 동성건설 부도로 시동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6호선 태릉역과 7호선 화랑대역 사이의 연결선을 통해 차량 수송과 차량 정비의 집중을 수행합니다.
확장 계획
2015년 8월 27일 국토부는 봉화산역, 신내역, 구리 도매시장역, 도농역에 대한 KDI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했습니다. 2015년 12월 8일 KDI 예비타당성조사 에서 0.49가 확인되었습니다.
이에 구리시는 계획노선을 한 줄로 줄이고 신축이력을 사업에서 제외하는 등 사업비 1000억 원을 절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구리시는 2020년 상반기에 사업비 절감 방안을 기재부에 제출할 계획입니다.
수도권 전철 1호선과의 연결 문제
6호선은 실제로 수도권 전철 1호선 3개 선로, 총 3곳에서 만나지만 환승역이 확실히 들어설 곳은 경원선 석계역이 유일해 1호선과의 연결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6호선 동대문역과 동묘역을 오가는 환승통로가 검토됐지만 환승통로가 너무 길다는 문제로 폐기됐습니다. 그 후, 동대문역과 신설동역 사이에 1호선 동묘역이 생겼고, 2005년에 개통되었습니다. 경부선~용산역 구간 남쪽과 4호선~숙대역 구간 삼각지역 간 환승체계 구축 계획도 있었지만, 새 역이 들어서면서 300m 미만의 매우 짧은 거리 문제가 발생해 두 노선 모두 폐기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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