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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서울지하철 4호선

아임히얼 2021. 3. 11. 04:37

서울지하철 3호선과 함께 서울지하철 2호선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명동, 남대문 등 서울 도심과 수유리, 미아리, 창동, 노원구 등 서울 강북의 도시 교통 음영 지역을 원활하게 연결하기 위해 건립되었습니다. 1975년 구자춘 당시 서울시장에 의해 기존의 지하철 건설 계획이 백지화된 후, 3호선과 함께 건설회사들의 컨소시엄에 의해 민자철도로 건설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1978년 8월 대기업의 부동산 투자를 제한한 8.8대책으로 인해 지하철 건설로 인한 수익 대부분이 영업성이 떨어졌고 지하철 건설은 실패해 서울교통공사가 운영했습니다. 첫 번째로 완공된 구간은 1985년 개업한 상계역-한성대입구역으로, 1993년 4월 두 번째 지하철을 구성하는 당고개역이 신설되었습니다. 게다가, 남태령 역은 1994년 4월에 과천선과 연결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스크린 도어의 전체 섹션이 설치됩니다.

 

서울지하철 4호선 정리

 

역사

1980년 2월 상계사당 공사입니다.
1983년 9월 13일입니다. 상층부와 사당 사이의 역명을 결정합니다.
1985년 3월 1일 : 갈월역에서 석대역으로 변경하였습니다
1985년 4월 1일 : 도남역에서 성신여대역으로 변경하였습니다
1985년 4월 20일 상계~한성대입구간 11.8km 구간 개통입니다
1985년 10월 18일입니다. 한성대학교 입구에요.사당 16.5km 구간이 개통될 예정입니다.
1985년 10월 24일 : 서울종합운동장역~동대문종합운동장역, 삼성요역~한성대역, 이수역~종신대역 구간입니다.
1989년 12월: 상계당 언덕 건설입니다.
1993년 4월 21일 상계당 고개가 개통되고 당고개역이 생겼습니다.
1994년 4월 1일 : 과천선과의 연결을 위해 남태령역이 신설되었습니다.

 

특징

서울역 - 동작구간
당초 4호선 계획 당시 노선계획은 동대문운동장역에서 남산을 거쳐 용산구를 거쳐 강남으로 가는 것이었습니다. 다만 주한미군 용산기지 구내를 통과할 수 없어 서쪽으로 우회로를 건설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 결과 수도권 전철 노선과 운행구간이 많이 겹쳐 환승역으로 건설할 수 없어 양끝 이촌역, 동대문역, 중간지점 지하 서울역에서 갈아타야 했습니다. 용산역, 신용산역, 남영역, 숙대역 등이 매우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지만, 환승 체계가 구축되어 있지 않습니다. 현재 경원선 용산역과 지상 청량리역 간 운행체계는 1호선에서 경의중앙선이라는 독립체제로 분리돼 동대문역, 서울역, 창동역 등에서 수도권 전철 1호선으로 환승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한강 이남의 한 구간
4호선 한강의 남쪽 구간은 동작역과 사당역 사이의 4.5 킬로미터입니다.

스테이션 번호
서울 지하철 4호선이 이용하는 역 번호는 409-434입니다. 진접선 당고개역~진접역 연장에는 408호 이전이 허가되고, 435호 이후에는 과천선과 안산선이 사용하게 됩니다. 반대로 내려가는 역(오이도)은 늘어나고, 반대로 오르내리는 역(당고개방)은 줄어듭니다.

과천선과 직결
현재 이 부분의 본체는 과천선 £ 단열재 구간과 X자 교차로입니다.
논의를 거쳐 한국철도법에 따라 건설된 과천선과 도시철도법에 따라 건설된 서울시, 입체 교차터널과 단열구간이 최종 신설됐습니다.

서울역 / 충무로 / 방학역 선
1985년 3, 4호선이 개통되면서 차량 입고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1호선 지하서울역과 4호선 서울역은 역 승강장 간 30/1000 선로 고도가 만나는 구간(경사 1.718358도)을 만나 터널과 선로를 연결하려다 지반이 튼튼해 임시 선로와 중랑천교를 설치하면서 계획을 취소했습니다. 또 3호선 충무로역 남쪽 끝 충무로역과 동대문역 사이에 루프형 터널을 설치해 3호선 열차를 들여오기도 했습니다. 현재 방학역 연결선만 폐쇄되어 있습니다.

 

 

운영


수도권 지하철 4호선 문서를 참고
서울교통공사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서울교통공사 소속 직류전철[7]이 사당역[7]까지 운행하며 직·교류전철은 안산역과 오이도역까지 직결 운행합니다.



차량

서울교통공사의 4000VVF열차입니다.
한국철도공사 341000호대 전동차[8호]입니다.
1985년 4월 20일부터 1994년 3월 31일까지 서울교통공사의 4,000대의 초단속 열차가 운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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