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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gtx d 경과

아임히얼 2021. 4. 21. 11:58

서울시는 2013년 2, 7, 9호선, 인천 1호선, 경인선 등의 혼잡 해소와 남부순환도로의 교통혼잡 완화를 제안했습니다. 부천종합운동장역(당사 아래)을 시작으로 잠실역까지, 2호선 하부에 신림역에서 잠실역까지 구간이 조성될 예정이었습니다. 현재 지자체가 국토교통부에 건의한 GTX-D 노선은 모두 서울시가 세부적으로 추진한 계획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2019년 10월 31일, 광역교통위원회는 고속철도의 수혜지역 확대를 위해 서부지역 신규노선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gtx d 경과 정리

이 노선이 김포~하남시로 지정되면 후보들은 모두 김포~하남을, 홍철호 미래통합당 의원은 마산~한강신도시~검단신도시~하남을 오가겠다고 공약했습니다.
2020년 8월 24일, 국회에서 관련 발표가 있었습니다. 다만 이는 민간 및 지역구 의원들을 위한 발상만을 위한 것임을 유념해야 합니다. 이 경우 GTX-B와 당다역~신도림역이 공유되고, 이후 남부고속철도 계획이 계승됩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2020년 10월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서북고속철도를 반영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지만 GTX-D는 한 번도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국토교통부는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김포 집값이 급등한 배경에는 GTX-D 노선에 대한 기대감이 작용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국토부는 강남 SOC 집중과 강남 집값 상승 등을 이유로 남부 철도 노선과 GTX-B 직통 철도망 구축 계획 반영을 지속적으로 거부하고 있습니다. 다만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2020년 국정감사에서 2019년 10월 발표한 신서북고속선이 GTX로 노선도 미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국토교통부가 GTX-D 노선을 공식 발표하기 전까지는 국토교통부가 남부고속/GTX-B 직영 운행을 거부한 것과 GTX-D는 별개의 사안입니다.
2020년 12월 23일, 남양주는 GTX-D 노선의 와부 지역 연장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이후, 2월 4일, 그는 위원회에 연장 제안을 전달했습니다.


진성준 의원(더불어민주당 강서을)이 2021년 1월 4일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GTX-D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제안서를 전달했습니다. 2021년 2월 16일 국토교통부는 2021년 사업계획서를 통해 서부 광역급행철도 사업을 6월 중순경 제4차 국가철도망 사업에 포함시킬지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국토부가 GTX 관련 내용을 보도자료를 통해 공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특히 김포신도시에 거주하는 직장인 천모씨는 2021년 정부공보 #마지막 페이지에서 도시철도 개통으로 출퇴근 시간이 1시간 이상 단축됐습니다. 앞으로 GTX가 개통되면 1시간 안에 수도권 전체가 연결돼 광역교통이 편리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2020년 11월 김포시가 부동산 규제지역으로 지정된 이유는 "특히 김포시는 GTX-D 교통 호재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과거 국토부가 GTX-A노선 정차 여부를 확인하지 않은 상황에서 이런 발표자료를 배포한 적이 있는데, 2020년 12월 28일 창릉역을 확정한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비슷한 상황입니다. 제4차 전국철도망 구축계획에 김포~부천만을 연결하는 노선이 포함될 것이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그것은 최초의 정부 참고 급행인 "서부 특급"을 위한 완벽한 노선입니다. 여기에 부천종합운동장역 GTX-B 노선과 직결되기 때문에 김포나 검단 등에서 서울 도심까지 가는 시간도 크게 단축될 것으로 보입니다.
경기도입니다.


경기도, 김포시 2020년 5월~ 부천~하남 간 GTX 최적노선 도출을 위한 연구용역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최적의 노선을 도출해 국토부에 건의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내부적으로 GTX-D 노선은 위에서 언급한 2기 신도시와 3기 신도시 간 연결 여부가 사실상 결정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인천시에서도 서비스가 진행되고 있고 GTX-D건설 주체가 지역단체가 아니라는 점을 고려하면 노선 윤곽이 드러났다고 보기는 이르다.
경기도는 2020년 9월 16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김포-검단/계양-부천-서울-강동-하남을 잇는 노선계획을 국토부에 반영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해당 노선의 B/C는 1.02로 경제성이 확보되었음을 나타냅니다. 프로젝트 비용은 5조 9천억 원으로 추정됩니다. 2020년 9월 17일부터 김포시청 홈페이지에서 GTX-D 김포지점 유치를 위한 서명운동을 전개하였습니다.이후 11월 정하영 김포시장은 10만 명의 주민 서명을 모은 서명서를 국토교통부에 전달했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21년 1월 18일 GTX-D 노선에 광주시를 추가하는 방안에 대한 논의를 촉구했습니다.
다만 이 계획의 경우 곡선이 상당히 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요약해도 곡선이 발생합니다. 그 이유는 하남시가 서울 동부 표준에서 상당히 북쪽에 위치해 있고, 이미 잠실, 삼성을 거쳐 하남 북쪽에 직선 모양이 많이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남쪽으로 연장하면 영상을 볼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선형적으로 접근하면 광주시 통과가 어렵습니다. 이런 계획이 완성돼 구체화된다면 핌피 논란을 일으키기에 충분할 것입니다.


광주에 풍부한 광역교통망을 제공하기 위한 계획이었다고 하는데, 이미 광주에는 철도 노선인 수서광주선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수서광주선을 통해 수서역으로 가면 수서역에 GTX-A가 있는데 잘 연결되면 저렴한 비용으로 직통 노선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직접 연결되지 않더라도 경강선을 이용하면 15분 만에 GTX-A로 갈아탈 수 있는 성남역도 갈 수 있습니다. 오히려 광명시, 시흥시보다 GTX의 수혜가 큽니다. 김포시처럼 혼잡도가 높은 기존 노선에 대한 수요 분산이 목적이 아니라면 (또는 예상되는) 것을 이용하지 않고 신규로 계획하는 것이 타당한지도 의문입니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2021년 2월 1일 김포도시철도가 포화상태라고 지적하며 GTX-D 노선 유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인천광역시
김교흥 의원(인천 서구·더불어민주당)은 2020년 10월 국정감사에서 동·서축 GTX-D노선의 필요성을 언급했고, 서정협 서울시장은 경기·인천 등 지자체가 결정하면 적극 협조하겠다고 답변했습니다. 인천시는 2020년 10월 12일 인천국제공항과 경기도 김포시에서 출발한 Y자형 노선을 경기도 하남으로 가는 가장 좋은 노선으로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노선의 도시서비스 B/C 값은 1.03으로 경제성을 확보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업비는 약 10조 7천 8백억 원이 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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