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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gtx a 정리

아임히얼 2021. 3. 27. 21:38

서울특급급열차는 경기 파주시 운정역과 경기 화성시 동탄역을 잇는 메트로폴리탄고속철입니다. 이 중 삼성-동탄 고속철도와 수서-동탄 고속철이 먼저 운행됩니다. 수서-동탄 고속선과 수서-동탄 선도 공유됩니다. 또 경의선까지 SRT가 진입하는 점을 감안해 문산역까지 운영하고, 대곡역과 경상선 백마역 사이에도 연결선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수도권 급행철도 정리

연대기

2009년 6월: 타당성 조사입니다.
2011년 4월 4일 : 제2회 전국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및 공고합니다.
2011년 11월 ~ 2014년 2월 28일 : 예비타당성 조사입니다.
2014년 6월 ~ 2016년 6월 : 마스터플랜 서비스의 타당성 조사 및 이행입니다.
2016년 1월 ~ 2017년 4월 : 개인자격조사입니다.
2016년 10월 ~ 2017년 11월 : 파주 연장선 예비타당성 조사입니다
2017년 4월 ~ 2017년 12월 : 시설사업 기본계획 수립합니다.
2017년 12월 29일 : 민간사업 지정 및 시설사업 기본계획 통보 
2018년 5월 1일 : 신한은행 컨소시엄 SG레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2018년 12월 12일 :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통과
2018년 12월 19일: 국토교통부가 3기 신도시와 함께 광역교통망 개선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호선 삼성~운정 구간은 2018년 12월 착공될 예정입니다.
2018년 12월 27일 : 삼성-운정 구간 기공식
삼성동탄광역급행철도입니다
2008년 7월부터 2009년 8월까지 수도권 고속철도 건설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연구
2009년 12월 : 수도권 고속철도 기본계획을 수립합니다
2011년 12월 ~ 2014년 2월 : 광역급행철도 예비타당성 조사입니다.
2013년 4월 4일: 제25회 한국철도산업위원회 안건 심의·승인입니다.
2013년 6월 : 기본계획 수립을 시작합니다.
2013년 11월 15일 : 동시 건설 공유 협약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공사, LH)
2015년 3월 19일 : 기본계획 통보
2015년 7월: 턴키 텐더입니다.
2016년 10월 6일 : 제2공구 및 제4공구 시공입니다.
2017년 3월 9일: 시행 계획을 승인합니다.
2018년 6월: 툴 1, 3, 5의 기본 및 구현 설계에 대한 총 프로젝트 비용을 승인합니다.
2018년 10월 : 1, 3, 5 공구 시공주문입니다.

 

 

논란입니다

당초 예정됐던 노선은 킨텍스-동탄 구간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킨텍스 북쪽에 위치한 운정신도시가 노선 혜택을 직접 받을 수 없게 되자 해당 지역 주민들은 노선 연장을 요구했습니다. 경기도는 2010년 하반기 연선지방자치단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A노선의 서쪽 김포·파주와 남쪽 평택 노선 연장계획에 대한 연구용역을 실시하였습니다. 이와 별도로 파주시는 교통망 구축을 위해 킨텍스와 운중 간 GTX 연장 타당성 조사를 진행했고, 이를 토대로 경기도와 파주시가 2015년 11월 연장 확정을 요구했지만, 기획재정부는 이를 거부했습니다. 2017년 12월 29일 발표된 기본계획에 파주 연장이 포함되었으나, 그 밖의 연장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2018년 6월경에 삼성-운정 구간의 실시설계가 시작되었으며, 같은 해 11월에 환경영향평가 초안이 제출되었습니다. 제출된 초안 가운데 서울 종로구와 은평구 경계 북한산국립공원 지하를 지나는 구간이 있는데 환경부가 대체노선을 검토하자고 제안했습니다.일부 환경단체는 환경영향평가 법리검토 시한인 2019년 1월 18일까지 북한산 우회계획을 수립하여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노선변경 시에는 GTX A노선과 선로를 공유하는 신분당선 북부연장의 상명밴드(가칭)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킨텍스~운정 구간에서는 GTX A노선이 파주시 다율동의 한 아파트 단지와 열병합발전소 인근을 지하로 통과하는데, 일부 주민들이 아파트와 발전소 바로 아래를 지나는 것으로 오해하고 노선 변경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2016년 6월, 신분당선 이북 연장을 GTX A노선과 공유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2018년 4월 시청역 추가 착공 등 노선을 제안했지만 신한은행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시청역 신설이 무산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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