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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신분당선 정리

아임히얼 2021. 3. 12. 05:05

신분당선은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광교역을 잇는 민간기업 네오트랜스가 운영하는 광역철도 노선입니다. 사업시행사가 구간별로 다르고, 1단계(강남~정자)는 신분당선, 2단계(정자~광교)는 경기철도로 두 구간 합쳐서 추가 운임을 받습니다. 당초 2010년 7월 개통 예정이었으나, 양재시민숲역 이전과 환승 문제 등으로 인해 2011년 9월로 연기되었습니다. 2011년 7월 폭우로 인해 2011년 10월 28일 개통 일정이 최종 확정되었습니다.경로의 색은 빨간색입니다. 100% 무인 자동화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강남역~신사역 구간은 현재 공사 중이며, 2022년 1월 29일 완공 예정이며, 미군기지 이전 이후 신사역~용산역 2단계(신용산역)가 계획돼 있습니다.

 

 

신분당선 정리

개요


1990년대 IMF 국제금융사건으로 폐선된 수도권 전철 11호선 노선을 단축하고 판교까지 연장하는 등 광역철도로 계획됐습니다. 그것은 BTO 방식으로 건설되었고, 완공되자마자 그 시설은 국가로 반환되었습니다. 사업시행자는 신분당선과 경기철도이며, 사업시행자는 서울지하철 9호선과 같은 방식으로 운행하는 네오트랜스입니다. 차량은 현대로템에 의해 인도되었습니다.


역사


2005년 6월 24일 : 강남에서 정자까지 누각구간 공사입니다
2009년 2월 10일 : 강남~정자구간 역명 결정 
2010년 7월 29일 : 정자~광교 구간 공사입니다
2011년 10월 28일: 강남에서 정자까지 개통되었습니다.
2011년 10월 29일: 철도노점 및 공식영업 공고로 요금징수 개시
2013년 2월 28일: 미금역 추가 설치 공사 착공
2015년 9월 4일 : 정자~광교구간 이용개시 통보 
2016년 1월 30일 : 정자 ~ 광교(미금역 제외)가 개통되었습니다.
2016년 8월 30일 : 강남~신사 구간 공사입니다.
2018년 4월 28일: 미금역이 개통되었습니다.
2019년 4월 17일: 철도 번호 변경으로 320번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운임


민간사업자의 투자 및 운영비와 광역버스의 기본요금을 고려하면 최초 10㎞ 이내 기본요금은 2250원(콘텐츠 공유 5개)으로, 요금은 50㎞에서 5㎞당 100원, 8㎞당 100원씩 인하됩니다. 다만 신분당선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최단거리 계산이 신분당선을 포함한 거리로 계산되기 때문에 신분당선을 이용하지 않으면 별도 운임 금액에서 차이가 납니다. 운임은 환승 게이트를 통해 다른 광역 지하철과 호환되며, 수도권 시내버스와의 환승할인도 가능합니다. 즉, 신분당선 1기 역의 요금구역을 입력하고 다른 신분당선 역의 요금구역을 입력하면 1,000원 또는 1,300원(내용주 6주)의 별도 요금이 공제되며, 버스 환승으로 승차할 때도 동일한 요금이 부과됩니다. 이에 따라 광역버스(경기)와 신분당선 환승 시 최대 30km에 이르는 광역버스 기본요금에 총 3800원, 신분당선 1,000원이 추가됩니다.

참고로 신분당선 요금구역에 들어가도 같은 역에서 요금을 징수하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신분당선 열차를 이용하지 않고 환승역이기 때문에 환승 게이트를 통해 신분당선 출구를 나오면 요금만 공제됩니다. 다만 출구를 이용하더라도 신분당선 별도 요금이 포함되지 않은 1회용 승차권은 기술적으로 신분당선 게이트를 통과할 수 없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반면 노인복지법상 노인, 장애인복지법상 장애인, 국가유공자 또는 독립유공자 등은 다른 수도권과 마찬가지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환승 게이트에는 태그를 부착해야 하며, 추가 운임은 부과되지 않습니다.

수도권 전철 승차권의 경우 신분당선은 거리비례 9단계 이상(1·2단계 이용시 12단계 이상)만 이용할 수 있으므로 올바른 역형을 사용해야 합니다. 신분당선 개통 초기에는 신분당선 정기권이 있었으나, 2012년 7월 1일부터는 전용권이 폐지되고 신분당선 역사로 해당 승차권이 무상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서울 전용 정기권은 이용할 수 없지만, 하차 시 추가 공제로 처리됩니다. 강남역, 양재역, 양재시민숲역, 청산역도 서울시 관할이지만 서울 전용 정기권 이용이 일부 제한돼 있습니다.

 

 

차량

 

신분당선과 경기철도 D000호선은 열차입니다.

 


영업시간: 05:30 ~ 01:00(주)입니다.
영업시간: 출퇴근 5분 및 정상 출근 8분 이동 시간: 37분입니다. 비즈니스 최대 속도: 1단계 구간: 90km/h(실제로 90km/h를 약간 초과할 수 있습니다). 2단계: 시속 90km입니다. 회수: 평일 312회, 휴일 276회입니다. 열차 구성: 1편성 6편성, 총 120편성 20편성입니다. 무인운전입니다


신분당선은 운전실이 없습니다.

분당차량사업소에서 정자역으로 이동하기 위해 신분당선 열차가 죽전역을 지나고 있습니다. 이 때, 분당선 진입 가이드는 포워딩으로 간주됩니다. 신분당선은 RF-통신 기반 열차 제어(CBTC)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무인 운전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RF-CBTC 방법은 지면에 설치된 RF-TAG를 수신 및 위치시키고, 차내 VOBC를 통해 지상 제어 시설(VCC)과 무선으로 통신하여 열차 간격, 차내 모니터링 및 제어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운전 면허증을 가진 안전 요원은 항상 각 열차에 탑승할 것입니다.

 

 

대도시 철도의 특징


한국도시철도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 광역철도로 분류됩니다. 광교에 정자 개관에 앞서 한국철도공사 분당차량사업소에 차량 관리를 맡겼지만 광교차량사업소로 이관됐습니다. 광역철도이기 때문에 경호업무는 국토교통부(철도특별사법경찰단)가 전담하고 있습니다. 사무실은 정자역에서 수서역으로 환승됩니다.

 

경로


이 노선은 혼잡을 완화하고 표현 속도를 높이기 위해 건설되었습니다. 그것은 또한 서울특별시 강남구와 강북구를 연결하고 분당선의 많은 역 배치와 곡선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역할을 합니다. 차량기지는 분당차량사업소를 이용했지만, 2016년 1월 30일 정자~광교 구간이 개통되면서 광교차량사업소로 이관되었습니다. 기차 몇 대 빼고는요. 모든 구간이 수인분당선과 연결되는 교류로로 건설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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