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한국 철도의 역사

아임히얼 2021. 3. 10. 12:19

1899년 9월 18일 개통된 경인선은 한국철도의 개통 시기입니다. 그러나 후에 다시 본궤도에 형성되고 군사와 정치적 목적으로 1910년부터 1945년 일본군이 점령해 일본 36년에 걸치고 있다. 대한민국은 주권 취득 후 매우 가난한 후진국이었지만 유엔과 미국은 차관을 빌려 도로와 수입철도를 건설했습니다.

한국철도의 역사 개요

1960년대와 1970년대까지는 자동차와 항공 운송이 늘었지만, 철도는 승객과 화물 운송에 있어서 확고하게 세워졌지만, 1980년대에는 시설이 낡고 서비스가 부족하여 심각한 경제 악화와 서비스 후퇴를 초래했습니다. 이에 따라 낡은 시설물 교체와 서비스 개선으로 도로 운송, 항공 운송에 비해 외관을 바꾸고 있습니다.저운임, 신속, 벌크운송의 이점을 살렸습니다.

시도철도를 제외한 일반철도는 2004년 말부터 철도청이, 2005년부터는 철도공사가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적자가 늘었지만 정부 보조금 지원(2014년 흑자)을 계속하면서 2014년 12월 철도공사 산하의 수저고속철도를 개편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월별 운영. 경쟁 지지자들은 서비스의 질이 높아 사용하기 쉽다고 합리화 작업을 하지만 반대론자들은 국가의 장기 철도를 각사가 운영할 경우 시설과 인력에 더 많은 예산을 투입하는 것은 낭비라고 말합니다.

1899년 서울에 개통된 서울전철부터 한국 대도시들은 자체 철도망을 가지고 도시철도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1974년 서울시, 1985년 부산시, 1997년 대구시, 1999년 인천시, 2004년 광주광역시, 2006년 대전시 등 수도권에서 개방되었습니다. 2020년 10월 현재 전국 22개조(인천광역 포함)다.광역철도), 부산광역시철도 6개, 대구시철도 3개, 광주광역시 1개, 대전시철도 등이 도시교통력을 공유하는 중요한 교통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1960-70년대

1961년에 능곡-수족 능의선이 개통되었습니다. 1963년 5월 영동선에 영암선 삼척선 동해북부가 통합되어 카타르시스 심포리 경사가 폐지되고 선로 사이 우회로가 개통되었습니다. 같은 해 8월에는 능의선-의정부도 연장되었습니다. 1966년 1월 예미고한정선(➡➡➡線)이 개통되었고, 1960~70년대 경상부가 개통되었습니다
1961년에 능곡-수족 능의선이 개통되었습니다. 1963년 5월 영동선에 영암선 삼척선 동해북부가 통합되어 카타르시스 심포리 경사가 폐지되고 선로 사이 우회로가 개통되었습니다. 같은 해 8월에는 능의선-의정부도 연장되었습니다. 1966년 1월 예미-고한 정선선이 개통되면서 점촌-예천 간 경상북도선이 복원되었습니다. 같은 해 11월에는 경북선 예천~영주 구간이 개통돼 경북선이 완공됐습니다. 1967년 태백선 증산~정선 구간이 개통되었습니다. 1968년 경전선 진주~순천 구간이 개통되어 경전선이 완공되었습니다. 1969년 문경선 진남~문경 구간이 개통되었습니다. 1975년 태백선 고한~백산 구간과 영동선 철암~북평 구간이 개통되어 산업선 전기철도가 완공되었습니다.

철도 전기화 사업도 활발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전기 기관차는 처음 8,000대의 전기 기관차 중 66대가 도입된 1972년 3월에 처음 도입되었습니다. 1973년에는 중앙선 청량리~제천 구간이 전철화되었고, 1974년에는 서울~수원~경원선 용산~성북~경인선 전 구간이 전철화되었습니다. 한편, 기관차의 디젤화는 1967년에 증기 기관차의 종료를 초래했습니다. 1980년대 이후 일부 관광열차로 운행되는 차량으로 인해 증기기관차가 중단됐고, 1990년대 들어 901호 증기기관차가 중국에서 수입돼 교외선 관광용으로 운행됐지만 현재도 운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열차의 속도는 계속해서 빨라졌습니다. 무궁화호는 1960년부터 서울과 부산을 오가며 운행되었습니다. 1962년부터는 재건선이 서울과 부산을 6시간 10분 만에 오갔고, 1966년에는 맹호가 같은 구간에서 조업했습니다. 1969년에는 새마을호의 전신인 관광선이 운항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1963년 등장한 서울-여수 간 풍년호, 서울-대전 간 청룡호, 1967년 서울-부산진 간 비둘기 등이 있었습니다. 1974년 상록, 비둘기, 통일, 은하수 등 여러 차례 급행열차의 이름이 바뀌었고, 태극호와 백마호가 풍년호로 합쳐졌습니다.

1968년, 육상 교통에 대한 투자는 철도의 확장에서 도로 네트워크의 건설로 전환되었습니다.[12] 이 시기 이후 2004년 경부고속도로 개통 전에는 본선과 지선 철도가 신설되지 않았고, 1972년 영동고속도로 기능이 대체되면서 용선선이 폐쇄되었습니다. 한편, 1974년, 서울 지하철 1호선이 개통되고 도시 철도가 도입되었습니다.

 

1980-90년대

1980년 김포선과 경춘선의 성동~성북 구간이 폐지되고, 충북선 전 구간이 복선화되었습니다. 경부선과 함께 본선의 축을 이루는 호남선이 점차 복선화되었습니다. 1985년 익산과 정주 사이, 1987년 정주와 장성 사이, 1988년 장성리와 송정리 사이에 벌어졌습니다. 1986년에는 경원선 성북-의정부 구간이 복선화되었고, 1991년에는 경부선 영등포-구로 구간이 복선화되었습니다. 1995년 수도선이 폐지되면서 좁은 궤간 철도가 사라졌습니다.

승객과 물자 수송이 경부축으로 집중돼 기존 경부철도와 경부고속도로만으로는 물량을 감당하기 어려웠습니다. 경부고속도로는 1992년 경부선 복선화나 경부고속도로 확장 계획을 검토하다가 경부고속도로 건설이 결정되면서 착공되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새로운 형태의 차가 등장했습니다. 1980년에는 새마을형 경유차가, 1985년에는 무궁화호 경유차가, 1996년에는 통근형 경유차가 도입되었습니다. 특히 1987년에 도입된 새마을 디젤 기관차가 새마을호의 사치를 이끌었습니다. 디젤 자동차는 일반적으로 도입되었지만, 예외적으로 1980년에 우수한 전기 자동차가 우수한 등급으로 운행되기 시작했습니다.

도시 철도는 또한 계속해서 길이로 성장했습니다.

 

2000년대~ 현재

경부고속철도는 2004년 4월 1일에 개통되었고, 호남고속철도는 2015년 4월 2일에 개통되어 경부고속도로의 과도한 이용수요를 분산시키고자 2015년 4월 2일에 개통되었습니다. 인천국제공항철도는 2007년 3월 23일에 개통되었습니다. 남북 간 단절과 제1차 남북 철도 연결 사업을 통해 경의선과 동해 북부 구간이 개통됐습니다. 1996년 1월 1일부터 운행이 중단됐던 수인선은 2012년 6월 30일 시흥 오이도역~인천 연수구 송도역 구간을 재개통했고, 2016년 2월 27일 인천 연수구 송도역 구간을 재개통했습니다. 2009년, 한국 철도를 보다 친환경적으로 만들기 위해 일본 히타치에서 누리로라는 최초의 유선형 전기차가 도입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