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인천 지하철 1호선

아임히얼 2021. 3. 11. 21:01

인천 교통 공사의 계양 역 인천 계양구와 송도 달빛 축제 공원 역 인천 연수구에 연결되는 인천 메트로 1호선은 도시 철도.이것은 서울 특별시 지하철 시스템을 구성하는 선의.길의 색깔은 지침에 사용되는은 하늘색입니다.

 

인천 지하철 1호선 정리

개요


기존에 인천광역시를 동서로 가로지르던 경인선(서울지하철 1호선)을 지원하고, 인천광역시 계양구와 연수구에 건설된 신도시의 도시철도 교통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추진됐습니다. 계양구 계양역을 출발해 계산·운영·연수 등 주거지역과 부평·동남공단 등 상권, 송도국제도시 테크노파크역을 거쳐 서북서로 운행하는 노선입니다. 부평~간석~오거리 구간은 경인선(수도권 1호선)에서 500m가량 떨어진 비슷한 방향으로 운행해 만월산이 관통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운영


이 노선은 주로 계양과 송도 달빛축제공원행입니다. 박촌행은 운행이 끝난 후 감귤 본사로 반송될 예정입니다. 전체 구간을 운행하는 데 약 54분이 걸립니다.

2005년 1월 20일 현재 심야주공원은 부평역을 기준으로 평일 150번째, 주말과 공휴일 128번째 차량인 인천시청역입니다.
2007년 3월 16일부터 심야 주 버스정류장은 계양역, 박촌역, 인천시청역, 신연수역, 동막역입니다.
2009년 6월 1일부터 심야 주박역은 계양역, 박촌역, 인천시청역, 신연수역, 국제업무지구입니다.
2011년부터 심야주요역은 계양역, 아트센터역, 신연수역, 동막역, 국제업무지구 등입니다.
2020년부터 심야 주역으로는 계양역, 아트센터역, 신륜역, 동막역, 국제업무지구, 송도달빛축제공원역 등이 있습니다.
인천교통공사 1000호 전동차입니다.
부산 도시철도 1호선, 2호선, 3호선, 대구 도시철도 1호선, 2호선, 2호선은 같은 18미터의 중량 열차를 이용합니다. 개통 이후 모든 열차가 8량 열차 1대로 운행되고 있습니다. 모든 차량은 귤 현청 소속입니다.

 


운임


수도권 통합요금제입니다.
입장권에는 수도권 역마다 발매되는 1회용 교통카드, 충전식 선불 교통카드,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일부 신용카드가 포함됩니다. 광역지하철의 일환으로 통합요금제가 수도권에 적용돼 승객들이 광역지하철 소속 다른 노선과 환승할 때 따로 정산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계양역에서 인천공항철도로 환승할 때에는 환승개찰구를 통과하여야 하지만, 이때는 운임료를 가산하지 않습니다.

환승할인제는 2004년 11월 30일 인천광역시의 시내버스에 대해 처음 시행되었으나, 인천광역시에만 적용되었습니다. 서울 지하철 1호선이 있는 환승역인 부평역에는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2009년 10월 10일에는 수도권 통합요금제가 확대되어 개찰구 이용과 상관없이 환승할인이 적용되었습니다.

요금제는 개통 이후 수도권 전철역과 공유되고 있습니다. 입장권도 수도권 다른 노선에서 사용하는 마그네틱 티켓의 사양을 공유했지만, 디자인이 그대로 사용되었습니다.

 


역사


1993년 7월 5일: 건설 공사입니다.
1994년 3월 19일: 역명 선언입니다.
1995년 4월 10일 : 북구청역에서 부평구청역으로 역명 변경
1998년 12월 17일입니다. 인천교통공사는 1999년 6월 3일까지 1000대의 열차를 들여왔습니다.
1999년 10월 6일: 박촌 - 동막 구간 개통
1999년 12월 7일 : 귤현 - 박촌의 개교
2003년 12월 15일 : 인천교육대학교에서 경인교육대학교역으로 역명 변경
2007년 3월 16일 : 계양~귤현 구간 개통입니다.
2007년 3월 23일: 인천공항에서 계양역 환승 개통
2007년 10월 25일: 인천교통공사 1호차 1000량(126량)이 2호차를 도입하였습니다.
2008년 9월 8일 : 송도국제도시 연장선(동막 - 국제업무지구) 역명 결정 
2009년 6월 1일: 동막 - 국제업무지구 개소
2009년 10월 10일입니다. 수도권 통합요금제의 확대입니다.
2012년 6월 30일: 수도권 전철 수인·분당선 원재역 환승 개통
2012년 10월 27일: 서울 지하철 7호선 부평구청역으로 환승 개통
2014년 12월 6일: Com입니다.